top of page

행복 계산 공식

  • Writer: 황선웅 (Isaac)
    황선웅 (Isaac)
  • Mar 27, 2024
  • 1 min read

경제는 계속 성장하고 있고, 기술도 끊임없이 진보하고 있습니다. 50년 전과 비교해도, 우리의 삶은 놀라울 정도로 빨라지고, 편해지고, 쉬워졌습니다. 분명 행복감도 증가해야 할 것 같은데 그렇지 않습니다. 사회는 발전했지만 오히려 5년 전, 10년 전이 더 행복했던 것처럼 느껴집니다. 


제레미 리프킨(Jeremy Rifkin)이라는 미래학자는 공감의 시대, The Empathic Civilization: The Race to Global Consciousness in a World in Crisis에서 다음과 같은 행복 공식을 제시합니다: 


ree

행복의 양은 자본을 욕망으로 나눈 값입니다. 왜 사회가 발전하고 경제가 아무리 좋아져도 우리의 행복감은 증가하지 않을까요? 소유하는 것(자본)이 늘어나는만큼, 아니 그보다 더 빠르게 우리의 욕망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즉 행복하기 위해 지금 우리가 해야할 일은 소유를 더 늘리는 것이 아니라, 욕망을 절제하는 것이라는 말입니다. 


미국의 원조부자로 꼽히는 록펠러에게 어떤 기자가 물었습니다. “How much money is enough?” 어리석은 질문에 록펠러가 현명한 답을 남겼습니다. “Just a little bit more.” 소유를 늘리기 위한 계획보다 우리에게 더 필요한 것은 어쩌면 욕망을 통제하고 줄이기 위한 절제의 훈련인지도 모릅니다. 네, 저도 같은 생각을 했습니다. ‘차라리 돈 몇 푼을 더 버는 게 쉽지 않나?’ 


그래서인지 하나님은 사도바울의 끈질긴 기도를 거절하시면서,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라고 하십니다. “받은 복을 세어보라”는 말씀도 주십니다. 앞으로 더 받을 것만 바라보면서 지금 가진 것에 불평하지 말고, 이미 우리에게 있는 것을 세어보고 감사하라는 말씀입니다. 절제를 통해 기쁨을 누리는 우리가 되길 소망합니다.

Recent Posts

See All
찰리 커크 암살, 신앙적 반응, 순교의 의미

지난 2주간 미국 사회 전체는 극렬한 분열로 나뉘었습니다. 찰리 커크의 죽음 이후 정치와 종교계가 보인 반응 때문입니다. 보수 정치권과 기독교계는 찰리 커크를 자유민주주의의 영웅으로 또 순교자로 추앙하는 한편, 다른 입장을 가진 이들은 커크가...

 
 
 

Comments


@All Rights Reserved. 2023.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