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창세기 35:16-29 묵상

  • Writer: 황선웅 (Isaac)
    황선웅 (Isaac)
  • Oct 18, 2022
  • 1 min read

짧은 본문이지만 야곱이 겪은 큰 슬픔이 묻어나는 본문입니다. 평생의 뮤즈였던 라헬이 죽고, 아버지 이삭이 죽습니다. 아버지에게도 아내에게도 미안한 마음이 컸을 것 같습니다. 아버지는 속여서 미안하고, 아내에게는 자기가 남들에게 자꾸만 속은 것도 미안하고 고생시킨 것도 미안했겠지요. 그러면서도 고마운 마음도 함께 있었을 것 같네요.


ree

The Birth of Benjamin and the Death of Rachel, by Giambettino Cignaroli (1706-70)


그러면서도 본문은 슬픔과 기쁨이 함께 교차되는 것을 보여줍니다. 라헬의 죽음은 베냐민의 탄생과 맞물려 있고, 이삭의 죽음은 가족의 조우 및 화해와 맞물려 있습니다. 또 이삭의 죽음으로 야곱이 실제적 족장으로 올라서게 되고, 마침 베냐민이 태어나면서 12지파가 완성됩니다. 베냐민의 이름을 바꾸는 야곱이 그런 마음이 아니었을까 생각합니다. 벤-오니(슬픔의 아들)를 야곱은 벤-야민(오른손의 아들, 즉 능력의 아들)으로 바꿉니다. 삶에는 슬픔이 가득하지만 하나님은 슬픔을 바꾸어 새로운 힘을 허락하십니다.


제 삶에 있었던 슬픔도 하나님은 현재를 지탱하는 힘으로 바꾸어 주셨던 것을 기억합니다. 슬픔을 넘어 새힘 주실 하나님을 바라보는 것 이것이 믿음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도처에 슬픔이 가득한 세상입니다. 슬퍼하고 우는 가운데, 그 슬픔에 잠식되지 않는 기쁨으로 덮어주시길 소망합니다.

 
 
 

Recent Posts

See All
찰리 커크 암살, 신앙적 반응, 순교의 의미

지난 2주간 미국 사회 전체는 극렬한 분열로 나뉘었습니다. 찰리 커크의 죽음 이후 정치와 종교계가 보인 반응 때문입니다. 보수 정치권과 기독교계는 찰리 커크를 자유민주주의의 영웅으로 또 순교자로 추앙하는 한편, 다른 입장을 가진 이들은 커크가...

 
 
 

Comments


@All Rights Reserved. 2023.

bottom of page